윤리경영이란?

기업윤리“기업이 사회의 일원으로서 법적, 규범적으로 지켜야 할 정당한 행위와 건전한 사고는 무엇인가 에 관한 경영활동의 원칙과 기준”입니다. 기업은 사회와의 상호관계 없이는 존재할 수 없으며, 따라서 사회와 거기에 속해 있는 이해관계자들로부터 그 가치를 인정받아야 합니다. 기업이 사회적 가치를 인정받기 위해서 는 세 가지 조건을 필요로 합니다.

뇌물공여 등으로 인해 사회적 물의를 일으키거나, 납세의무를 회피한다거나, 분식회계, 불법자금조달, 기업정보 조작, 산업스파이활동 등과 같은 부정하거나 부당한 경영활동을 해서는 안되며, 정당한 방법으로 목표로 하는 성과를 달성하도록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기업에 있어서는 윤리경영은 기업에서 주어진 경제적, 사회적 책임을 완수하기 위해 반드시 지켜야 할 것은 무엇이며, 무엇이 옳고 무엇이 그른 것인가에 관한 기준을 명확히 하고, 그것을 경영활동의 전 과정에 접목해 실천하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윤리경영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바는 기업이 사회의 일원으로서 책임을 충실히 수행함으로써, 고객, 주주, 임직원, 지역사회, 경쟁사를 포함한 모든 사회 구성원들에게 신뢰할 수 있는 기업이라는 믿음을 주는 것입니다. 국제적으로 ILO, OECD, 등에서 기업윤리 표준안을 제시하고 있으며, 미국에서는 엔론사태 등 회계부정사건을 계기로 기업윤리 관련 법규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기업에 있어서 윤리경영의 실천은 단순히 기업의 사회적 봉사를 강조한다거나, 임직원의 부정부패를 없애기 위한 제도적 도구가 아니라 기업경쟁력을 실직적으로 강화하는 요소이며, 기업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갖추어야 할 본질적인 조건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윤리경영

기본책무

  • ㈜나이코는 기본에 철저하고 원칙을 지키는 정도경영을 기반으로 하여 신뢰와 존경을 받는 기업이 되고자 한다.
  • 지속적인 경영혁신과 성장력을 강화하여 기업가치를 증대시키며 윤리적 기업문화를 정착시켜 고객에게는 거래하고 싶은 회사, 임직원에게는 근무하고 싶은 회사를 만들어 모든 이해관계자와 함께 성장, 발전한다.
윤리경영

고객 및 거래처

  • 고객가치를 경영의 최우선으로 하여 최상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
  • 공급사에게는 공평한 기회를 제공하고 합리적인 거래조건을 보장하여 동반자 관계로 발전시킨다.
  • 경쟁사와는 선의의 경쟁을 추구하고 공정한 거래질서를 준수한다.
윤리경영

임직원

  • 개인의 존엄성, 사생활 및 모든 개인의 기본적인 인권을 존중한다.
  • 개인의 창의를 존중하고 공정한 경쟁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자아실현의 장이 되도록 한다.
  • 인종, 국적, 성, 연령, 학벌, 종교, 지역, 장애, 결혼여부, 성 정체성 등을 이유로 어떠한 차별이나 괴롭힘을 하지 않는다.
  • 상호 신뢰와 이해를 바탕으로 한 발전적 기업문화를 정착시킨다.
  • 건강하고 안전한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관련법규와 내부규정을 준수한다.
윤리경영

국가와 사회

  • 기업시민으로서 국가 정책과 제반 법규를 존중하며 사회적 책임을 다한다.
  • 지역사회의 전통과 문화를 존중하고 지역사회와의 공동 번영과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
  • 인권, 환경, 문화 및 경제 등과 관련한 국제협약과 현지국 법규 및 회계기준 등을 준수한다.
윤리경영

환경

  • 환경보호와 천연자원의 효율적인 활용을 통해 지속적인 친환경 경영을 추구한다.
  • 에너지를 절약하고 재생기능 에너지를 적극 활용함으로써 지구온난화 방지와 온실가스 절감에 기여한다.
  • 생태계 보호와 복원에 힘쓰고, 기후변화로 인한 위험에 적극 대응한다.